티스토리 뷰

사진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오늘은 삼성 휴대폰 샀을 때 데이터 옮기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얼마 전에 엄마가 새로 휴대폰을 샀다. 갤럭시 A32! 휴대폰을 바꾸면서 삼성 폰은 데이터를 어떻게 옮기지 하고 찾아봤던 기억이 나서, 참고 글을 남겨볼까 한다. 아이폰→아이폰으로 휴대폰을 바꿀 때는 따로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그냥 옆에 갖다 대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아이폰→갤럭시나 갤럭시→갤럭시로 바꿀 때는 새 휴대폰에 데이터를 옮기기 위해 어플이 필요한데, 바로 스마트 스위치(smart switch) 어플이다.

 

휴대폰을 새로 바꾸기 전에는 필요 없는 어플이라서, 내 폰에 이런게 있었나...? 하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고민할 필요는 없다! 웬만하면 다 설치되어 있기 때문. 없으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설치하면 된다.

 

새 휴대폰의 전원을 켜고 하라는 대로 따라가다보면 스마트 스위치로 데이터를 옮기겠냐는 말이 나온다. 수락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뜬다. 새 갤럭시폰에서는 스마트 스위치가 자동 실행된다.

 

 

새 갤럭시 폰에서 "데이터 받기"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이전에 쓰던 폰을 선택하고 나면, 이전 기기에서도 스마트 스위치를 실행하라는 안내문구가 뜬다. 

 

 

그럼 예전 갤럭시 폰에서는 "데이터 보내기"를 선택하면 된다.

 

 

그럼 이렇게 연결을 어떻게 할 건지 묻는 화면이 나온다. 케이블은 따로 찾아야 하므로 귀찮으니까 "무선 연결"을 누른다. 무선 연결이라고 해서 집 와이파이에 연결하는 게 아니라, 휴대폰끼리 블루투스처럼 알아서 연결한다.

 

 

그럼 이렇게 연결을 허용할까요? 라는 안내문구가 뜨고, 여기서 "허용"을 누르면 어떤 데이터를 옮길 건지 물어보는 화면이 나온다.

 

사진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새로운 폰을 새롭게 쓰고싶다! 라고 한다면 직접 설정이나 꼭 필요한 계정, 연락처, 메신저 등만 가져오는 것을 추천한다. 이것저것 새로 설치하고 설정하기 귀찮고 손에 익은 예전 폰 그대로 쓰고 싶다 하면 "모두"를 선택한다. 우리 엄마는 당연히 모두 옮겼음. 이후 기다리면 알아서 데이터를 주고받고, 새로운 폰은 다음 설정으로 넘어간다.

 

갤럭시폰은 스마트 스위치 설정이 끝나면 삼성 계정 설정으로 넘어간다. 문제는 삼성 계정 인증을 하려면 휴대폰 SMS 인증이 필요하다는 거다.(물론 갤탭이나 워치 등 다른 삼성 기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제외)

 

그렇지만 우리 엄마처럼 유심 변경을 하는 경우라면 기존에 쓰던 유심은 새 갤럭시 폰에 끼워져 있을 거고, 새 폰으로는 SMS 인증을 받을 수 없다. 그래서 나는 중간에 굳이 유심을 바꿔 끼워서 이전 폰으로 SMS 인증을 받았다.

 

그런데 인증 설정까지 끝내고 새 휴대폰이 켜지니까 스마트 스위치로 넘긴 데이터가 하나도 없는 거다. 확인해보니 스마트 스위치도 꺼져있었다. 왜 스마트 스위치가 중간에 작동을 멈춘건지 모르겠다. 다만 새 폰에 다시 유심을 끼우니 정상적으로 데이터가 넘겨지는 걸로 보아 아마 SMS 인증 받는다고 유심을 빼서 그런건가 싶다.

 

사진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데이터가 넘어오고, 백그라운드에서 정리하고 하는 과정이 꽤 오래걸린다. 기존에 사용하던 용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빨리 끝나는 작업은 아니니 신경 끄고 휴대폰 만지다 보면 알아서 다 정리해준다. 엄청 편함!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